안녕하세요 덕스트리트 운영진입니다.

 

근 며칠간 논의되는 이슈에 대한 문의글들이 몇몇 있었으며, 해당 논의의 중심으로 보이는 코드판에서 덕스 룰에 대한 얘기들도 오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운영진의 입장을 간략하게 공지할 필요성을 느껴 본 공지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덕스의 운영규칙은 기본적으로 전신 사이트인 사과농장의 규칙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덕스가 사과농장의 후속 사이트로 탄생하였기에 자연스러운 수순이었으며, 기본 틀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2. 다만 덕스가 신설되며 전신 사이트인 사과농장보다 강조되었던 것은 소위 "스루의 미덕"으로,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눈치주기로 인해 덕질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함이었습니다.

 

3. 이는 덕스의 지향점이 "최대한 자유로운 분위기로 덕질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같은 맥락에서, 덕스는 기본적으로 룰을 최소한으로 하여 회원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덕스의 운영 기조를 전제로 하여, 현재 이슈되는 부분들에 대한 운영진의 입장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가. 동북공정 룰 제정 

 

(1) 동북공정에 관한 이슈는 현재 운영규칙에 포함된 우익장르 제한과 결이 유사합니다.

이에 운영진도 동북공정 장르에 대한 제한을 운영규칙에 포함할지 논의중에 있습니다.

다만 이를 언어로 정리해서 규칙에 포함시키는 논의/작업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운영진 모두 현생이 여유롭지 않은 상황이라, 이 부분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생각돼 오리님들의 양해를 바랍니다.
 
(2) 동북공정에 관한 룰 제정이 논의되는 것은 앞서 말씀드렸듯 우익 장르 제한과 같이 그 필요성을 인지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드판에서 이에 대한 회원분들의 논의가 있다면 적극 참고할 예정입니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동북공정 룰 제정이 특정 장르를 퇴출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만 사용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덕 사이트인만큼, 장르 퇴출은 민감한 주제입니다.

선후관계에 따라 그 의미가 크게 달라질 수도 있기에, 이 부분을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나. 표절에 관한 룰 제정

 

"덕질"의 특성상, 표절은 도의적,법적으로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에 대한 규칙을 신설하게 되면 사이트 내 덕질의 한계를 운영규칙으로 정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덕스의 운영기조는 최대한 회원분들의 자유로운 덕질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운영진이 각 분야 (게임, 출판 등)의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라 "표절"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 판단하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표절에 관해서는 당분간 오리님들의 판단과 자율에 맡기려 합니다.

운영진도 논의를 계속하겠습니다.

다만, 외적으로는 표절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타 회원에 대한 눈치주기에 해당할 경우, 보다 엄격하게 판단하여 제재할 예정입니다. 


다. 불호 스레/레스에 대하여 

 

자유로운 덕질과 논의를 위해 불호 스레/레스 그 자체는 제재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호 스레/레스가 언제 어떻게 쓰였느냐에 따라 장르에 대한 눈치주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호 스레/레스 역시 그 외향(텍스트 내용)만 판단하는 것이 아닌, 실질적으로 눈치주기에 해당하는가 또는 그러한 목적으로 작성되었는가를 판단하여 제재시 고려할 예정입니다.  

 

별개로, 불호 스레/레스 작성시 조금 더 마음을 써주시면 (예컨대, 김칠 적극 사용 및 불호 의견임을 우선 밝힘, 상대를 고려한 쿠션) 보다 건강한 덕질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라. 여혐 장르, 기타 논란 장르에 대한 룰 제정

 

여혐 장르 및 다양한 논란들에 대한 룰 제정 요청이 있었습니다.

성인 여성 전용 사이트인만큼 이 부분 역시 고려 중입니다.

다만 마찬가지 맥락에서 장르 아웃을 위한 룰로 정하는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어 당장 룰 제정은 요원합니다. 


마. 눈치주기 모니터링/제재 강화 

 

눈치주기를 금지하는 것은 덕스 운영규칙의 근본과 맞닿아 있으며, 금번 논의 역시 눈치주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점이 컸다는 것이 운영진의 생각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제재는 기존보다 강화될 예정입니다. 
 

상기 여러번 언급되었으나, 스레 및 레스의 "외향", 즉 텍스트 내용이 눈치주기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그 "실질"이 눈치주기에 해당된다면 제재 대상에 포함됩니다.

여기서 "실질"이란, 해당 스레/레스가 작성된 배경, 시간, 맥락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ex) 특정 장르에 대한 불호 스레가 연속, 다수 범펍되면 범펍의 원인이 된 레스의 내용과 별개로, 눈치주기의 목적이 있는지 검토합니다.  

 


현재 논의되는 주제들이 덕 사이트로서는 절대 가벼운 주제들이 아니며, 이를 운영규칙으로 체화하는 데에는 보다 더 많은 논의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리님들의 문의와 요구에 해답을 바로 제시하지 못하는 점, 죄송하며 다시금 양해를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니터 뒤에 다른 오리가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의견을 개진함에 있어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한 번 더 부탁드립니다.

 

덕질쾌감 덕스!

모두에게 덕질하기 좋은 보금자리를 만들기 위해 운영진은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범펍 작성
덕스 신규가입이 일정기간 닫힙니다 (10)
덕스 시스템 악용에 관한 운영진의 입장과, 그에 따른 처분 (15)
서로의 덕질을 존중해 주세요 (19)
덕스트리트 이용 안내 및 규칙 (210313 수정) (3)
[공지] 이벤트 상품 확인 부탁드립니다! (15)
[공지] 덕스트리트 6주년 이벤트 (98)
[공지] 덕스 신규가입이 일정기간 닫힙니다 (10)
[공지] 잠시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지] 덕스트리트 내 금전 거래에 관한 공지입니다
[공지] 제재 알림 및 당부의 말씀 (62)
[공지] (점검 완료) 현재 이미지 업로드에 오류가 있습니다 (4)
[공지] 덕스 이벤트 상품 확인 부탁드립니다 (2)
[공지] [이벤트] [2023년, 그리고 덕스 5주년!] 덕스트리트의 5주년을 축하해주세요! (138)
[공지] [2023년 덕스 5주년!] 토끼...최애...그리고...오리...? (36)
[공지] 현 상황에 대한 운영진의 입장입니다 (33)
[공지] 5/18 2시~7시 접속 불가 안내 (7)
[공지] 대선 관련하여 안내 드립니다. (16)
[공지] 덕스트리트 4주년 이벤트 (69)
[공지] 돌아온 전광판 이벤트! (143)
[공지] (점검완료) 현재 이미지 업로드 과정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5)
[공지] 덕스에서 길드 모집이 가능해집니다 (9)
[공지] 덕스트리트 3주년 이벤트 (113)
[공지] 덕스트리트 여름이벤트 상품 지급 안내 (19)
[공지] ## 덕스트리트 여름이벤트 ## (15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야간 모드
CLOSE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